가장 중요한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엘레멘토

많은 분들이 워드프레스로 제작을 시도하다가 포기합니다.

화이팅 넘치게 책을 먼저 구매를 하지만  제대로 알기도 전에 90% 는  포기합니다.

이유가 뭘까요? 

차근차근 설명드려보겠습니다.  

워드프레스를 제작하신다면 가장 먼저 알아야 할 개념은 테마와 플러그인 입니다.

워드프레스 테마란 웹사이트 전체의 레이아웃(폰트, 페이지 레이아웃, 푸터, 해더) 등의 기본설정을 위해 설치하는 기본 툴입니다. 

즉 집짓기의 뼈대를 세우는 작업이죠.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은 어플과 비슷한 개념입니다.

우리가 알고 이는 플러그인 (콘센트) 처럼 각 기능의 플러그인을 설치해서 활성화 하면 바로 사이트에서 구현이 되는 개념입니다.

모바일의 앱과도 같은 역할인 거죠. 언제든지 검색해서 내가 원하는 어플을 설치하듯이,  내가 원하는 기능의 플러그인을 설치만 하면 되는 구조입니다.

그렇다면,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과 테마 중 어떤것이 중요할까요?

어렵죠? 제가 좀더 풀어서 설명해보겠습니다. 

테마란, 폰트. 페이지 레이아웃 , 해더, 푸터의 레이아웃에 관한 설정입니다. 

플러그인은, 폰트. 페이지, 레이아웃등을 모두 컨트롤 할수있는 디자인 편집툴 부터 결제기능, 자동 이메일 발송, 문의 폼, 설문조사 등 다양한 기능을 모두 포함합니다.

자 어떤 것이 더 중요할까요?

네! 플러그인 입니다.

보통 워드프레스를 시작하시는 분들이 제일 먼저 하는것이 테마 구매를 합니다.

워드프레스를 아시는 분들은 한번쯤 들어보셨을 겁니다. 

테마를 구매할 수 있는 가장 큰 마켓플레이스가 테마포레스트 입니다.

여기서가장 유명한 유료 테마인 아바다나 다양한 테마들 중 하나를 선택 구매를 합니다. 

가격은 보통 40 달러에서 70달러에 구매가 가능합니다.

문제는, 우리가 찾는 기능이 구매한 테마에 없는 경우가 태반입니다.

그리고 테마에 따라, 디자인 편집하는 방법이 모두 다릅니다.

즉 워드프레스는 다양한 테마와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무한 확장이 가능한 구조이지만,

어떤 테마와 플러그인을 사용하냐에 따라서 제작의 난이도는 천차만별이 됩니다.

여기서 보통 포기를 합니다. .

테마만 구매하면 웹사이트는 바로 생기는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내가 원하는 웹사이트 구현이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저 그림의 떡처럼 보이게 됩니다.

뭐가 문제인지 어떻게 해결하는지도 물어볼곳이 없습니다. 여러분이 보신 테마포레스트의 웹사이트들은 사진과 레이아웃이 전부입니다. 

제대로 툴을 사용하지 못한다면, 무용지물입니다. 수십 사이트를 제작한 저도 처음에 이렇게 많은 테마를 구매했습니다.

여기서 몇개를 사용하고 있을까요?

딱 하가지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 수업료도 날려버렸습니다.

유일하게 사용하는 테마는, 플러그인으로 기능을 제가 직접 설정하는것보다 테마를 구매하는것이 더 가성비가 좋기 때문입니다. 

좀 제대로 배우려면 어떻게 이 난관을 극복해야 할까요? 

워드프레스를 포기하지 않으시려면, 반드시 디자인 편집  플러그인 선택이 먼저입니다.

저도 처음에 이 디자인 편집툴 개념을 몰라 테마만 주구장창 구매하고 포기하기를 몇번을 반복했습니다. 그렇게 1년을 허비하고 알게 된 것이  바로 이 엘레멘토라는 편집툴 입니다.

우리가 흔히 아는 아임웹이나 윅스와 같이, 드래그앤 드랍 방식의  디자인 편집이 가능하도록 해주는 툴입니다.

워드프레스의 역사는 이 엘레멘토 플러그인의 등장 전후로 나누어 질 정도로 제작의 진입장벽을 낮추었습니다. 

엘레멘토는 무료와 유료버전이 있습니다.

유료 버전 사용시 아래와 같은 기능이 추가 됩니다.

  •  테마의 기능 : 해더,푸터 및 메뉴 를 엘레멘토로 생성 가능
  • 문의하기 폼 
  • 글자 애니메이션 효과
  • 유료 버전 다양한 페이지템플릿 

이 엘레멘토만 제대로 익히셔도 전문적인 디자인은 직접 할 수 있습니다.

테라클래스의 무료강의, 유튜브 채널만 참고하셔도 기본 개념은 숙지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의 무한한 가능성, 그리고 한국에서 접하기 힘든 고급정보들을 하나씩 공개하겠습니다.

관련 글 더보기

`